교과과정

 

공통필수(석/박사과정공통)

첨단영상세미나,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실시간인터랙티브영상제작프로젝트, 컴퓨터게임제작프로젝트, 특수효과제작프로젝트, 특수영상제작프로젝트, 3D애니메이션의이해, 색채학, 영상문화연구, 영상제작론, 영상편집의이해,영화와특수효과기술, 코미디연구, 게임공학기초, 디지털이미징기초, CG/VR기초

산학프로젝트(석/박사과정공통)

게임기술산학프로젝트Ⅰ,Ⅱ, 단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디지털미디어응용프로젝트Ⅰ,Ⅱ,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 Ⅰ,Ⅱ,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디지털영상제작프로젝트, 실시간인터랙티브영상제작프로젝트, 엔터테인먼트콘텐츠제작 프로젝트Ⅰ,Ⅱ, 영상공학기반영상예술제작프로젝트, 영상정보공학특강, 인터랙티브콘텐츠개발프로젝트Ⅰ,Ⅱ, 첨단영상/그래픽제작프로젝트Ⅰ,Ⅱ, 첨단콘텐츠기획프로젝트Ⅰ,Ⅱ, 컴퓨터게임프로젝트, 특수효과제작프로젝트, HD제작프로젝트Ⅰ,Ⅱ, 영상연구워크샵, 게임및애니메이션기획과제작Ⅰ,Ⅱ,

영상공학 전공세부분야 선택과목


디지털이미징분야(석/박사과정공통)
2차원신호처리, 3차원영상시스템, 3차원영상재구성특강, 3차원영상표현기술특강, 감성공학, 고급디지털신호처리특강, 고해상도영상처리, 데이터전송과 TCP/IP, 디지털비디오시스템, 디지털사운드디자인, 디지털신호처리, 디지털영상처리, 디지털영상특강, 디지털워터마킹기술, 디지털필터설계및응용특강, 랜덤신호분석특강, 로봇공학특강, 모델기반컴퓨터시각, 비디오기반개체분석, 비디오시스템응용특강, 비디오신호처리, 암호화프로토콜과 그응용, 영상보호기술특강, 영상부호화특강, 영상이해, 영상정보저장 및검색, 영상정보처리실습, 영상처리및 컴퓨터시각응용특강, 영상처리응용특강, 영상콘텐츠분석,영상통신, 영상통신시스템응용특강, 음성처리및 디지털오디오, 이미지DB특강 이미징공학특강, 증강현실특강, 지적센싱기술,최적영상처리론, 컴퓨터비젼, 컴퓨터비젼실습, 패턴인식, 이미징합성, 컬러사이언스

디지털이미징분야(박사과정)
3차원영상특론, 3차원컴퓨터비젼특론, 영상복원특론, 영상부호화특론, 영상정보저장및 검색특론, 영상처리특론, 영상통신특론, 영상필터링특론, 컴퓨터비젼특론

게임공학분야(석/박사과정공통)
게임렌터링엔진Ⅰ,Ⅱ, 게임맵에디터Ⅰ,Ⅱ, 게임물리, 게임산학협력Ⅰ,Ⅱ, 게임수학, 게임애니메이션엔진, 게임엔진설계, 게임인공지능, 게임자동디자인론, 게임자동디자인알고리즘과 응용, 게임지능기술특강Ⅰ,Ⅱ, 게임프로그래밍입문, 네트워크게임디자인, 모바일게임디자인, 온라인게임서버설계, 온라인게임인공지능, 인공지능개론, 인터넷네트워킹시스템, 인터넷정보보호론, 자동디자인특강Ⅰ,Ⅱ, 자동디자인특론Ⅰ,Ⅱ, 컴퓨터게임제작론,컴퓨터게임특강Ⅰ,Ⅱ, RPG임프로그래밍

게임공학분야(박사과정)
게임디자인특론, 게임인공지능특론, 게임인터페이스기술특록, 게임자동디자인특론, 뉴럴네트웍특론, 콘텐츠서버설계특론

CG/VR분야(석/박사과정공통)
3D 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 가상세계모델링, 가상현실미디어, 가상환경개론, 가상환경실습, 가상환경제어Ⅰ,Ⅱ,가상환경특강, 계산 기하학, 고급컴퓨터그래픽스, 곡면모델링, 그래픽스렌더링기법, 모델링과 애니메이션기술, 서브디비젼모델링, 쉐이딩모델과 BRDF, 시각인터페이스기술특강, 시각화기법, 영상합성, 전역조명모델과랜더링기법, 컴퓨터그래픽과 웨이브릿,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스실습, 컴퓨터그래픽스특강Ⅰ,Ⅱ, Ⅲ, 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 특수효과기술, 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특강, 의료영상분석및 가시화특강, 영상공학수학

CG/VR분야(박사과정)
가상환경특론, 고급랜더링기법, 고급모델링기법, 고급애니메이션, 인간과기계의 상호작용, 컴퓨터그래픽스특론, 프랙탈 기하학

예술공학분야(석/박사과정공통)
놀이의규칙과 게임디자인개론, 뉴미디어론, 디지털매체의 조형화연구, 디지털미디어특강, 디지털미술경영, 디지털엔터테인먼트실습, 디지털영상아트제작, 디지털테크놀러지아트특강, 디지털테크놀로지특강, 멀티미디어응용, 멀티미디어응용의 컨셉,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프로젝트아뜰리에, 미디사운드및 3D사운드시스템특강, 미디어아트의 역사, 미디어프로세서, 미디어 ArtTech분석, 미래컨셉스튜디오, 미술시지각중심프로시쥬얼애니메이션, 미학특론, 비디오예술, 새로운표현기술과 그응용, 색채의의미,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Ⅰ,Ⅱ, 실시간디지털아트특강, 영상물제작기술특강, 예술공학론, 에술심리학, 온라인아트및웹아트특강, 인터넷미디어제작 및 응용, 인터랙션도구,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컨셉드로잉, 현장예술, InteractiveArt, InteractiveArt를 위한 Max, Msp,Jitter 응용, 현대미술론, 아티스트를 위한 컴퓨터언어의 이해, 예술과 기술

예상예술학 전공세부분야 선택과목


영상이론분야(석사과정)
데꾸빠쥬, 디지털합성론, 미학세미나, 방송드라마연구, 영상공간연출, 영상미학, 영상사회학, 영상언어연출, 영상특수효과연구Ⅰ,Ⅱ, 영상특수효과제작실습Ⅰ,Ⅱ,Ⅲ, Ⅳ, 영화내러티브연구, 영화대중성분석, 영화미장센연구, 영화연기실습, 프로덕션연구 Ⅰ,Ⅱ,Ⅲ, 영화사, 특수효과분석, 영화와심리학, 영화인접예술연구 Ⅰ,Ⅱ, Montage

영화이론분야(석/박사과정공통)
다큐멘터리영화연구 Ⅰ,Ⅱ, 디지털매트, 디지털영화제작기초, 디지털이미징세미나 Ⅰ,Ⅱ, 문화연구 Ⅰ,Ⅱ, 아시아영화연구, 영상기호학, 영상아카이브, 아카이브인턴쉽과정, 영상특수효과및 애니메이션의 3DCG분석, 영화기술사연구, 영화미학연구, 영화비평세미나 Ⅰ,Ⅱ, 영화사연구 Ⅰ,Ⅱ, 영화서사이론 Ⅰ,Ⅱ, 영화스타일연구,영화사학, 영화이론세미나 Ⅰ,Ⅱ, 영화이론의 이해, 영화작가론 Ⅰ,Ⅱ, 영화장르연구, 영화학연구방법론 Ⅰ, 탈식민주의영화비평, 특수효과론, 특수효과분장, 페이니즘영화비평, 프로덕션연구, 한국영화론 Ⅰ,Ⅱ, 한국영화사연구 Ⅰ,Ⅱ, 시각매체비 연구, 영상문화이론의 역사, 내셔널시네마/트랜스내셔널시네마, 영화와지정학, 영화와 섹슈얼리티, 아날로그/디지털스토리텔링, 트랜디분화연구, 현대예술과영화, 작가와 수용자, 영상예술의수용과 공간, 실험영화와 비디오아트, 포스트제삼영화연구

영화이론분야(박사과정)
모션그래픽스연구, 영상매체비평세미나, 영화비평세미나 Ⅲ, Ⅳ, 영화사연구Ⅲ, Ⅳ, 영화이론세미나Ⅲ, Ⅳ,영화작가론Ⅲ, Ⅳ, 영화학연구방법론Ⅲ, Ⅳ, 한국영화론Ⅲ, Ⅳ, 한국영화사연구Ⅲ, Ⅳ, 후기구조주의영화론

애니메이션이론분야(석사과정)

3D애니메이션시스템분석, 단편애니메이션기획, 복합영상기획론, 스토리구성학Ⅰ,Ⅱ, 애니메이션드로잉(스톨보드)Ⅰ,Ⅱ, 애니메이션비평, 애니메이션시나리오창작론, 애니메이션시스템분석, 영상음악발상론, 움직임분석, 웹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 Ⅲ, 컨텐츠특론 


애니메이션이론분야(석/박사과정공통)
동향미학연구, 애니메이션스타일연구Ⅰ,Ⅱ, 애니메이션연구방법론 Ⅰ,Ⅱ,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Ⅰ,Ⅱ,애니메이션이론연구, 애니메이션작가론Ⅰ,Ⅱ, 이미지개념의 역사,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해Ⅰ, 영상이미지와색채, 조형예술론, 현대애니메이션분석, 한국애니메이션연구Ⅰ,Ⅱ, 디지털융합매체연구, 매체미학, 멀티미디어연구, 영상언어연구Ⅰ, 영상이론Ⅰ,Ⅱ, 시각커뮤니케이션Ⅰ

애니메이션이론분야(박사과정)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Ⅲ, 애니메이션작가론Ⅲ, 영상디자인세미나,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해Ⅱ, 시각커뮤니케이션Ⅱ

영상정책및기획분야(석사과정)
디지털방송연구, 영상마케팅연구, 영화재정, 제작/기획연구, 영상산업론, 영상저작권과 지적소유권, 문화산업론

영상정책및기획분야(석/박사과정공통)
영화정책론, 한국영화산업정책연구, 애니메이션마케팅연구, 디지털영상매체론, 세계영화산업정책연구 Ⅰ,Ⅱ, 한국영화산업세미나(한국영화산업론), 영화시장(산업) 분석방법론 Ⅰ,Ⅱ, 영상산업과법률

영상정책및기획분야(박사과정)
영화산업연구,영화정책연구,영상정책세미나Ⅰ,Ⅱ, 영상산업세미나Ⅰ,Ⅱ, 영상산업과국제교류

디지털/과학사진분야(석/박사과정공통)
2D입력연구, 2D입체사진연구, 2D출력연구, 과학사진Ⅰ,Ⅱ,Ⅲ, 디지털사진Ⅰ,Ⅱ, 범죄사진연구, 사진의시각적개념Ⅰ,Ⅱ, 특수사진Ⅰ,Ⅱ,Ⅲ, 사진심리

디지털/과학사진분야(박사과정)
과학사진사, 과학사진세미나Ⅰ,Ⅱ, 디지털사진비평, 특수사진이론연구

영화제작분야(제작석사과정)
감독연구, 내러티브씬분석, 내러티브연구, 다큐멘터리제작실습, 독립프로젝트Ⅰ,Ⅱ,Ⅲ, 디지털필름메이킹, 방송드라마작법, 방송영상연출론, 방송제작실습, 비디오작품제작, 시나리오연구, 시나리오창작Ⅰ,Ⅱ,Ⅲ, Ⅳ, Ⅴ, Ⅵ, 연출마스터클라스Ⅰ,Ⅱ, 영상매체제작실습, 영상미학, 영상제작세미나, 영상특수효과연구, 영상표현, 영화사운드디자인, 영화스타일분석, 영화연기연출워크샵, 영화연출론Ⅰ,Ⅱ, 영화연출실습, 영화와사진, 영화음악, 영화제작실습Ⅰ,Ⅱ,Ⅲ, Ⅳ, Ⅴ, Ⅵ, 영화현장연구Ⅰ,Ⅱ, Ⅲ, 음향실습,음향연구, 장편시나리오, 조명연구, 촬영마스터클라스Ⅰ,Ⅱ, 촬영실습, 촬영연구Ⅰ,Ⅱ, 특수효과분장, 편집실습, 편집연구, 프로덕션디자인, 프리프러덕션연구, 현대영화와 촬영, 인물구성, 이미지언어, 촬영/조명연구Ⅰ, Visualization, Understanding of editing equipment, 사운드연구, 각색, 영상공간연출, 장편프로젝트연구

애니메이션제작분야(제작석사과정)
2D애니메이션워크샵, 2D워크샵, 2D컴퓨터그래픽, 3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촬영및조명Ⅰ,Ⅱ, 게임디자인, 디지털시각효과, 디지털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 Ⅳ, Ⅴ, Ⅵ, 디지털영상편집및 합성Ⅰ,Ⅱ, 사운드워크샵, 애니메이션디자인, 애니메이션배경, 애니메이션연출론, 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 Ⅳ, Ⅴ, Ⅵ, 타이밍분석Ⅰ,Ⅱ,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 스톱모션프로덕션, 스톱모션애니메이션연구 Ⅰ, 스톱모션캐릭터제작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