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영상학과

첨단영상대학원은 예술 및 공학관련 전공들의 유기적 결합을 위해 통합된 영상학과 영상예술학전공(영화이론,영상정책 및 기획, 애니메이션이론, 디지털/과학사진, 영화제작, 애니메이션제작), 영상공학전공(디지털이미징, 게임공학, CG/VR, 예술공학)을 두고있다. 뿐만 아니라 예술영역과 공학영역을 연계한 컴퓨터특수효과영상, 엔지니어링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디자인 등의 다양한 복수연계세부전공도 설치하고 있다.

영상공학전공

디지털이미징(Digital Imaging)
사이버세계 속의 실세계 구현 기술인 3-D 이미징, 디지털영상처리 및 인식기술,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 등을 연구한다. 이러한 첨단 디지털 영상기술 분야에서 실세계와 가상세계와의 합성, 3차원 로봇시각 시스템의 해석, 지능형 영상모델, 실감형 시각시스템, 3차원 로봇시각시스템의 해석,지능형 영상모델, 실감형 시각시스템, 3차원 가상환경 구축등의 응용기술을 연구한다.

- 영상정보연구실(최종수) : imagelab.cau.ac.kr Go
- 시각및 지능시스템연구실(백준기) : ipis.cau.ac.kr Go
- 멀티미디어컴퓨팅연구실(이상근) : mmc.cau.ac.kr Go
- 컴퓨터비전 및 미디어 연구실(홍현기) : https://sites.google.com/view/cvandar Go

게임공학(Game Engineering)
향상된 대화형 기술을 적용하여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게임 켄텐츠의 제작과 활용을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및 게임 컨텐츠의 제작환경 개선에서부터 창의적 인터액션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컨텐츠의 지능적인 대응, 네트워크를 통한 효율적인 활요, 콘텐츠의 보호를 위한 워터마킹 및 정보보호기술 등의 연구를 통하여 콘텐츠의 정보, 오락 및 예술요소를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 게임시술 및 응용 연구실(김태용) : cau-sigt.blogspot.kr Go
- 컴퓨터게임/CT연구실(이원형) : http://blog.naver.com/cauctlab Go

CG/VR(Computer Graphics/virtual reality)
2차원 및 3차원영상, 모델링과 랜더링,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표현기수 및 환경을 개발하고 첨단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실적인(photo-realistic)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전역조명(global illumination) 모델과 영상기반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한다. 그리고 GPU를 활용한 실시간 랜더링 기술을 구현하여 게임, 인터낵티브 미디어 등의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가상환경9Virtual environments)이란 햅틱(haptic), Interaction을 포함하는 합성환경(Synthetic environments)을 말한다. 즉, 실제로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컴퓨터와 그 외의 장치들을 이용하여 인공적인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가상환경은 주행 시뮬레이션 분야와 모의수술 연습기와 같은 의료분야, 오락과 같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분야 등 실제로 작업이나 연습하기 어려운 환경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주는 데에 응용되고 있다.

- 가상환경연구실(채영호) : blog.naver.com/velab Go
- 모션그래픽스연구실(박경주) : graphics.cau.ac.kr Go

예술공학(Technology Art)
예술공학은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창작과 응용을 목표로 삼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담론과 결과물들(전시와 공연을 위한 작품 그리고 환경 조형물 등)을 생산하기 위하여 디지털 시대의 미학, 철학 그리고 문학 등을 연구하고 창작에 온 노력을 기울인다.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및 응용 기술들을 연구한다. 디지털 여상 기술의 특성과 장점을 이용한 예술작품, 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매핑, 4D공연,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3차원 영상 시스템을 연구하여 실행하며 키네틱 미디움 오브제아 같은 첨단 미디어 오브제 등을 창작한다. 또한 디지털 환경 조형물을 마스터 플랜 기획제작 등을 함으로써 모든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가능성들을 실험한다.

- DATA+실(김형기) : www.datapluslab.com/ Go
- Future Media Art Lab(FMA)(박진완) : fma.cau.ac.kr Go

영상예술학전공

영화이론(Film Studies)
2년간의 과정에서 영화비평, 영화분석, 매체비평, 내러티브연구, 영화사 등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영상 매체의 발전과 활용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둔다.

- 영상학과 영화전공 : www.caufilm.com Go

영상정책 및 기획(Film & Animation industry Policy Making and Planning)
세부전공은 영상에 대한 전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영상콘텐츠(영화,애니메이션, 게임 등) 산업과 연관된 정책, 기획, 행정, 경영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에 대한 식견과 영상산업에 대한 이해를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과 유기적 연결을 통해 영상이론 및 실기관련 전문지식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 영상학과 영화전공 : www.caufilm.com Go

애니메이션이론/디지털콘텐츠 Go
영상예술로서 애니메이션이 지닌 미학적, 예술적, 산업적, 기수적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학술적 연구를 하는 전공으로 애니메이션 역사, 연출이론, 비평,테크놀로지 등을 연구하는 애니메이션 이론과정과 콘텐츠와 관련된 펀딩, 스케줄링, 기획, 마케팅 등을 연구하는 콘텐츠 프로듀싱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과학사진(Digital/Scientific Photography
그간 Imaging Science나 Photographic Technology 분야에서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혹은 일반적인 사진 방법으로 기록되기 힘든 대상의 평가, 분석, 측정을 위해 사용되어져 온 과학사진과 디지털 사진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정사진의 무한한 응용 가능성에 도전한다. 특히 현재까지 사진의 고유 영역이라 생각되어오던 부분을 과감히 뛰어넘어 이미지의 역할이 요구되는 모든 곳까지 연구 범위를 확장한다. 기본적으로 산학이 연계된 프로젝트 중심으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지며 정사진 뿐 아니라 3D나 초고속, 의료, 범죄 영상 같은 특수 영상 범위까지 다루고 있다.

- 디지털/과학사진 연구실(하동환) : www.imagescience.net Go

영화제작(Film Making)
연출, 시나리오, 촬영, 편집, 제작, 사운드 등 세부과정으로 나뉘어 2년간의 과정을 진행하며, 촬영에서 색보정에 이르는 전 과정을 HD디지털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개인작품제작과 아울러 산학협동과정을 통해 장, 단편 영화제작을 수행하여 전문영화인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 영상학과 영화전공 : www.caufilm.com Go

애니메이션/디지털콘텐츠제작(Animation Making) Go
2D,3D 애니메이션 기획, 연출, 제작, 새로운 콘텐츠 및 제작기술 연구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영상공학 및 영상예술학과 연계하여 예술과 기술이 조화된 창의적인 형태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중점을 둔다.

영상특수효과제작 (Special Effects for Image Contents)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영상특수효과는 디지털 및 컴퓨터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특수효과와 관련된 기술의 연구?개발 및 연구인력의 양성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해당기술을 이해하고 예술적 가치로 승화시킬 수 있는 예술인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영상특수효과 제작 전공은 영상의 기술적 분야를 이해하고 이를 작품 창작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 영상예술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영상학과 영상특수효과전공 : www.caufilm.com Go